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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Mob이 새로운 기능으로 2차 앱 경제를 지원합니다. (2014 GDC 내용 공개)
Monday, March 24, 2014
가트너에 의하면 2014년
1300억개
이상의 앱이 스마트폰과 타블렛에 다운로드 될 것이며, 이 중 상당수는 무료 앱이 될 전망입니다. 또한
앱에서 발생되는 매출
은 앞으로 4년간 200% 이상 성장할 전망입니다. 이 수치들은 다소 상반되어 보일 수 있으나, 많은 개발자들은 오래 전부터 이 현상의 원인을 명확히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1차 앱 경제에서는 유료 앱이 주를 이뤘으나 현재는 무료 앱과 부분 유료화의 시대라고 할 수 있는 2차 앱 경제가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 2차 앱 경제의 성공의 지표는 다음 3가지 입니다.
● 사용자 이해하기
개발자는 인앱 결제 여부에 따라 사용자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하고, 이 데이터를 수익 창출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로 변환할 수 있어야 함.
● 인앱 결제 매출 증가
가트너는 머지 않은 미래에
인앱 결제가 앱스토어 전체 매출의 절반 가량을
차지할 것
으로 예상하지만, 이 모델은 앱 개발자들의 조심스러운 접근을 필요로 하며 적절한 도구가 존재하지 않았음.
● 광고 매출 극대화
개발자가 사업의 더욱 중요한 부분에 집중할 수 있도록 광고는 자동으로 관리되어야 하고, 실시간으로 최적화되어야 함.
AdMob팀은 이 새로운 경제에서 모든 개발자의 성공을 지원하기 위해
2014 Game Developers
Conference
에서 다음 4가지를 발표했습니다.
1. AdMob 내에서 직접 제공되는 Google Analytics
구글은 2012년 중순
모바일 앱 Analytics
를 선보였으며, 이미 수 십만 앱 개발자들이 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Google Analytics를 AdMob에 직접 내장하여, 개발자들이 몇 번의 클릭만으로 사용자의 앱 이용 행태를 이해하고, 이에 따라 사용자를 구분하고, 이 정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Google Analytics의 전자상거래 보고서는 최고 매출 아이템, 총 매출, 평균 주문 가격 등 인앱 결제에 관한 핵심 정보를 제공합니다.
Google Analytics가 AdMob에 내장됨으로써 개발자들은 광고 매출뿐 아니라 인앱 결제 성과를 포함한 전체 수익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기능은 new AdMob의 개선된 Home 탭 화면에서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2. 인앱 결제 광고
적절한 사용자의 인앱 결제 유도를 위한 인앱 결제 광고를 선보입니다. 개발자들은 구매 확률이 높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적시에 인앱 아이템을 홍보하는 동시에 구매 확률이 낮은 구매자에게는 AdMob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구분 도구는 개발자들이 구매 확률이 높은 사용자들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인앱 결제 광고를 통해 연관 앱내 광고로 구매확률이 높은 사용자들을 공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발자는 지난 48시간 이내 자사 게임을 처음으로 즐기기 시작한 사용자를 찾아서 이들에게 추가 생명을 제공하는 “웰컴 팩”을 50% 할인된 가격으로 홍보할 수 있습니다. 이런 앱내 광고는 사용자에게 더욱 최적화된 경험을 제공하면서 사용자의 게임 플레이 시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발자는 이런 앱내 광고의 배치를 정하고, 가로 또는 세로 방향으로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3. 광고 네트워크 최적화 및 실시간 CPM
개발자가 앱으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한 개 이상의 광고 네트워크를 활용할 경우, 조정 도구는 이런 광고 네트워크를 관리하는데 유용합니다. 하지만 이런 도구들이 최고의 매출을 위해 최적화되어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광고 네트워크 최적화는 AdMob 조정 스택 내에 있는 광고 네트워크로부터 최신 CPM을 획득한 후, 가장 단가가 높은 광고를 요청합니다.
실시간 CPM은 여기서 더 나아가 개발자들의 광고 노출 수입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개발자가 AdMob을 사용해 수익을 창출하는 경우, DoubleClick Ad Exchange를 통해 프로그로매틱 demand를 포함한 구글의 모든 demand source에 실시간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광고 요청 발생 시, 실시간 CPM은 해당 개발자가 구글의 demand source에서 받을 수 있는 최고 CPM과 조정 스택 내 타 네트워크에서 받을 수 있는 CPM을 비교합니다. 구글의 demand source로부터의 광고가 최고가인 경우, 타 네트워크에서 제공하는 저단가 광고 대신 이를 노출시킵니다.
4. 앱 개발자 비즈니스 킷
앱 개발자 비즈니스 킷은 앱 개발자들의 성공적 앱 개발 이해를 돕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심층
웹사이트
입니다. 앱 개발, 수익 창출, 앱 홍보 등을 다루는 여러 챕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발자 인터뷰, 사례 연구 그리고 전 세계 사용자를 대상으로 앱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는 AdMob 설문조사 기반 시장 정보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자면, 중국 스마트폰 사용자 중 1/3이 나만의 캐릭터 꾸미기에 유료 결재를 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위 내용을 비롯하여 2014 GDC에서 공개된 구글의 여러 가지 게임관련 내용은
GDC 실시간 스트리밍
을 통해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중 AdMob에 대한 발표는
여기
를 통해 바로 보실 수 있습니다.
작성자: Jonathan Alferness, Product Management Director, Google
1 comment :
jiho seo
April 15, 2014 at 12:35 AM
인앱 결제 광고가 기대 많이 되네요. 유저 입장에 기존의 결제에 대한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일수 있을것 같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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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앱 결제 광고가 기대 많이 되네요. 유저 입장에 기존의 결제에 대한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일수 있을것 같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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