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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웨어 디자인 스프린트 후기
Wednesday, August 27, 2014
안녕하세요. 구글 Developer Advocate 양찬석 입니다. 8월들어
‘멀티스크린 해커톤'
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 월요일에는 행사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웨어 디자인 스프린트' 행사가 진행되었는데요, 참석자 분들과 함께 안드로이드 웨어 디자인 원칙과 핵심 기능들을 살펴보고 ‘디자인 스프린트'를 통해 안드로이드 웨어를 위한 서비스를 직접 디자인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월요일 낮시간에 열린 행사였지만 많은 분들이 참가해주셨습니다. 본격적인 디자인 스프린트에 앞서 우선 저와 같은 개발자 플랫폼팀의
Timothy Jordan
이 안드로이드 웨어 디자인 원칙을 소개하고 이어서 같은 팀의
Wayne Piekarski
이 개발자 분들에게 유용한 안드로이드 웨어의 핵심 기능을 정리해 주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웨어 플랫폼 전반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아쉽게 참석하지 못한 분들을 위하여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안드로이드 웨어 디자인 원칙
<안드로이드 웨어는 스마트폰에 비교해 훨씬 짧은 시간안에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웨어는 왜 만들어졌을까요? 많은 사람들이 하루에도 수 십번씩 습관적으로 주머니 속의 휴대폰을 꺼내 새로운 내용이 있는지 확인하고 다시 폰을 주머니에 넣습니다. 적지 않은 시간이 낭비되고 사용자의 주의가 분산됩니다. 안드로이드 웨어는 필요한 정보를 필요한 순간에 제공하고 사람들이 한눈에 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그래서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 그리고 실제 세상과 좀 더 긴밀하게 연결 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안드로이드 웨어 앱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상황 인지를 통한 자동 실행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간결한 디자인
제안하기와 요구하기
최소한의 사용자 인터렉션
이 중에서 특히 첫 번째 원칙이 중요합니다. 안드로이드 웨어를 위한 서비스를 디자인할 때는 앱이 언제 어떤 식으로 실행되어 어떤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할지 고민해야합니다. 안드로이드 웨어를 가장 안드로이드 웨어 답게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상황 인지를 통한 자동실행 입니다. 안드로이드 웨어는 스마트폰 혹은 태블릿에서 게임이나 웹 브라우징을 하는 것 처럼특정한 일을 집중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플랫폼이 아닙니다. 일상 생활 중에 흘깃 살펴보는 것 만으로 새로운 내용이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휴대폰을 꺼내 추가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힌트를 제공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내가 걷고 있는 것을 알아채서 지금까지의 걸음 수를 카드로 표시해주는 만보기 앱이라던가 내가 등록한 달력 스케쥴에따라 자동으로 교통편을 추천해주는 구글 나우가 좋은 예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웨어 핵심 기능
안드로이드 웨어 플랫폼에서 지원하는 핵심 기능은 크게 다음 4가지로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알림
-
기존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알림은 바로 안드로이드 웨어 디바이스와 연동됩니다. 물론 안드로이드 웨어 디바이스에 특화된 다양한 기능도 함께 제공되고 있습니다.
음성
-
안드로이드 웨어는 사용자가 음성을 통해 명령을 내리고 음성을 통해 노트를 적거나 문자 메세지에 응답하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개발자 여러분도 다양한 음성 지원 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에게 보다 자연스러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웨어러블 앱
-
단순한 알림만이 아니라 새로운 형태의 화면이나 사용자 상호작용 혹은 웨어 디바이스의 센서 데이터를 활용할 필요가 있는 경우, 안드로이드 웨어에서 동작하는 앱을 직접 구현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전송
-
안드로이드 웨어 앱과 스마트폰/태블릿간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는 3 가지 형식의 API 를 지원합니다. 노드 API 를 이용한 안드로이드 웨어와 디바이스 간의 연결 상태 변화를 감지할 수 있고, 메세지 API 를 통해 간단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데이터 API 를 이용해 특정 데이터를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스프린트
안드로이드 웨어에 관한 전반적인 소개 후에는 두 시간에 걸쳐 안드로이드 웨어를 위한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디자인 스프린트'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디자인 스프린트
는 구글 벤처스에서 스타트업에서 제품을 디자인할 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제안하고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는 방식입니다. 원래는 5일짜리 코스로 기획되었지만,
이번 행사에서는 실제 제품을 디자인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삼기 보다는 참석자 분들이 디자인 스프린트 방법론을 경험하고, 안드로이드 웨어 디바이스의 디자인 원칙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두 시간 정도의 짧은 시간동안 이루어졌습니다.
참석자 분들은 3~4명 정도씩 팀을 짠 후, 미리 주어진 유저 프로파일을 기반으로 안드로이드 웨어 서비스 UX 플로우를 개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주어진 시간이 길지 않았고, 생소한 팀원들간에 많은 협력이 필요한 시간이였습니다. 감사하게도 참석하신 분들은 이해하기, 아이디어 펼치기, 결정하기, 프로토타입 만들기, 평가하기로 이어지는 각각의 디자인 스프린트 단계에 활발히 참가해 주셨고, 마지막에는 마운틴뷰에서 찾아온 다른 구글러들도 놀랄만큼 멋진 결과물을 만들어 주셨습니다.
개인적으로, 길지 않은 시간이였지만 새로운 안드로이드 웨어 플랫폼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유용한 시간이였습니다. 아쉽게 행사에 참석하지 못한 개발자 여러분을 위하여 안드로이드 웨어 디자인 스프린트 행사를 한국 GDG 커뮤니티 분들과 다시 한번 진행해보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웨어 그리고 디자인 스프린트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저희 개발자 블로그나 페이스북의
GDG 코리아 페이지
의 소식에 귀를 기울여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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